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문재인 대통령, 김정은 평양 남북정상회담 / 북한은 핵보유국?

최근 김여정을 통해서 북한은 평양에서의 남북 정상회담을 제안했습니다. 이제 곧 북한의 김정은과 문재인 대통령의 평양에서의 남북 정상회담이 머지않은 듯 보입니다. 북한의 김정은과 문재인 대통령의 만남의 성사는 역사적으로 상당히 큰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의 만남이 의미하는 것은?




북한과의 정상회담을 곱지 않은 시선으로 보는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동안 북한과의 대화를 위해서는 상당히 많은 돈을 썼고 북한이 원하는 대로 끌려 다녔다는 비평까지 나왔습니다. 그리고 결국 그 돈으로 북한의 핵 완성을 도운 것은 아닌가 하는 의문과 국제적인 대북 제재 조치를 한국이 무시하고 대화를 한다면 국제사회의 전략에 한국이 위배되는 행동이 아닌가 하는 의문도 있습니다. 그리고 북한의 비핵화 없는 대화에 대한 부정적인 시선도 무시할 수는 없습니다. 국제사회는 대한민국을 주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남북의 대화를 하지 않는다는 것도 아닌 듯 합니다.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대한민국?


남북 정상회담은 분명히 이루어 질 것입니다. 북한이 김여정을 통해서 의사를 전달한 만큼 북한도 강력한 의지를 가지고 있다고 보여집니다. 하지만 앞으로 평양의 남북 정상회담이 이루어졌을 때 성과를 반드시 내어야 한다는 부담감도 상당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금까지는 상당히 좋은 과정을 밟고 있다고 보여집니다. 북한을 평창올림으로 함께 하였고 김여정이 방남 하면서 대화를 할 수 있는 발판을 다졌습니다. 그리고 대화가 초석이 되어서 남북 통일에 기여하고 이산가족의 상봉 까지 이어진다면 참으로 좋겠으나, 일부 우려하는 사람들의 부정적인 우려 또한 무시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문재인 대통령은 부정적인 시각은 의식하지 않고 남북 대화를 추진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그리고 이것으로 북미 간의 대화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아쉬운 점은 북한은 이미 핵보유국으로서의 지위을 인정받고 협상의 테이블로 나올 수 있다는 점 입니다. 그리고 중국의 역할 또한 무시할 수 없습니다.


앞으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의 평양에서의 남북 정상회담으로 많은 업적들을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