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정보

비타민c 효능, 과다복용, 일일 권장량

비타민c 얼마나 먹어야 할까? 음식으로 섭취해야 할까 아니면 비타민 제로 먹어야 할까? 하루 일일 권장량은 어느 정도 일까? 비타민c 과다 복용을 할 시에 어떻게 될까? 오늘은 비타민c의 모든 것을 파헤쳐 보자.


비타민c의 효능(알려진 지식)


비타민c는 우리의 신체가 다양한 감염에 대해서 저항을 하며 상처를 치유하고 신체를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게 도와주며 항산화제 중 하나로 세포 손상을 방지, 억제한다. 비타민c가 결핍 되면 출혈성 치은 등 상처의 치유를 더디게 하고 피로감을 느끼게 하고 극단적으로는 괴혈병을 야기 한다. 

비타민c 효능, 과다복용, 일일 권장량비타민c 효능, 과다복용, 일일 권장량


비타민c는 각종 암을 예방하고 심혈관 질환의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하고, 비타민c 를 꾸준히 복용하면 감기를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


하지만, 위의 비타민c의 효능은 많이 알려진 지식이지만 정확한 비타민의 지식일까? 검증된 지식일까? 하는 의문이 든다. 


사실 이런 비타민의 지식은 잘못 되었다기보다 뚜렷한 실험으로 증명된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아직 계속 비타민c에 대한 연구는 진행되고 있지만 위의 효능은 입증되지 않았다. 감기에 효능은 있으나 효과가 미미하다는 연구도 있다.


즉 과장되고 잘못된 지식으로 지금까지 비타민c를 알았고, 안 먹으로 안되는 필수 비타민으로 자리 잡게 된 것이다.


예전 화학자인 라이너스 폴링 이라는 노벨상을 받은 사람의 비타민c 지지가 지금까지도 비타민에 대해서 좋게 인식하는 계기가 된 것이다.


비타민 일일 권장량


하루에 얼마의 비타민을 먹어야 할까? 성인 일일 권장량을 알아보자. 비타민은 성인이 하루에 90mg, 여성은 75mg, 노인이나 수유 중인 여성은 120mg 정도를 섭취하면 충분하다. 


가장 좋은 비타민c 섭취 방법은 음식으로 하는 것이 좋다. 일부 사람들은 암을 예방한다고 과다 복용을 하기도 하지만 입증이 안된 방법이기 때문에 아직은 조심할 필요가 있다. 지금도 비타민c를 선호하는 사람과 아닌 사람들 간의 공방은 계속되고 있다.


이상으로 비타민c, 과다 복용과 일일 권장량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