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 체험 정보

주민센터 업무시간, 동사무소 토요일 점심시간 졸업증명서 보건증 등본

안녕하세요. 오늘의 정보는 주민센터의 업무 시간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예전에는 동사무소로 불렸는데 요즈음은 주민센터로 이름이 바뀌었죠? 아마 사무소라는 명칭이 딱딱한 느낌도 들어서, 주민들이 이용하기 편한 느낌의 센터로 바꾼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주민센터 업무 시간은 몇 시 부터 몇 시일까요?


시작 시간은 오전 9시부터 마치는 시간은 오후 6시 입니다. 공무원이 하는 일이라서 시간은 정확하게 시작하고 마친다고 보면 됩니다. 


주민센터 토요일은 업무를 할까요?


하지 않습니다. 단, 요즈음은 주민센터의 앞에 자동 무인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어서 급한 서류를 뗄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각 자신이 위치하는 주민센터에 전화해 보면 더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주민센터에는 점심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따로 점심시간이 없습니다. 돌아가면서 교대로 식사를 하며서 업무를 진행합니다. 점심시간에는 사람들이 비는 시간을 이용해서 주민 센터를 방문하는 경우도 많아서 기다림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동사무소에서 졸업 증명서를 떼 주나요?


네 맞습니다. 동사무소에서도 졸업 등명서나 등본 등을 떼어줍니다. 단 신분증을 지참 하셔야 하고 소정의 금액이 있습니다. 등본은 한 장 당 500원 정도 하며 졸업증명서는 천 원? 정도 줬던 기억이 납니다. 예전에는 3시간 정도 오래 기다려야 했지만 요즈음은 1시간 내로도 발급이 되기도 합니다. 


보건증은 어디서 발급하나요?


보건증은 주민센터에서 발급하긴 하지만 보건증을 만들기 위해서는 보건증을 발급해주는 보건소가 있고 만들어주지 않는 보건소가 있으니 잘 알아보고 가셔야 하며, 검사를 한 후 3~5일 후에 주민센터에서 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민센터 앞의 자동 무인 시스템 기계에서 쉽게 뽑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위의 졸업증명서나 보건증 등본을 뗄 수는 없나요?


뗄 수 있습니다. 단 팩스로 받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고 또 공인 인증서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이상으로 구 동사무소인 주민센터의 업무 시간 등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