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 체험 정보

컴퓨터 모니터 고르는 법, 추천 / 결점, 무결점 차이

안녕하세요. 오늘은 컴퓨터 모니터 구입 시 도움이 되는 것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컴퓨터 모니터 고르는 법


컴퓨터 모니터의 회사들부터 알아보겠습니다. 




LG전자, 삼성 전자, 한성 컴퓨터, 벤큐, 알파스캔, 비트엠, DELL, 큐닉스, 디엘티, 에이수스, 제이씨현시스템, 필립스, 래안텍, 뷰소닉, 크로스오버 등 이 외에도 30 여 가지 종류의 제조사들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회사는 LG전자와 삼성 전자입니다.


회사에 따라서 모니터는 어떤 영향을 줄까요? 사실 회사에 따라서 큰 차이는 없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LG, 삼성 모니터는 많이 사는 이유는 AS, 신뢰도 등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사실 가격 차이도 크게 나지는 않기 때문에 고객의 입장에서는 회사를 볼 수밖에 없습니다. 


삼성의 모니터는 디자인이 별로라는 평이 많습니다. 모니터도 그렇게 좋은 느낌을 받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LG는 모니터 관련된 TV등에 주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모니터는 LG제품을 더 추천 드립니다. 가격이 싸다면 가성비로 다른 회사의 제품도 좋습니다. 



컴퓨터 모니터는 3가지 부류로 나뉠 수 있습니다. 


새 상품으로 무결점, 결점, 중고 이렇게 세 가지로 고를 수 있습니다. 무 결점은 말 그대로 상품에 전혀 하자가 없이 검사를 완벽하게 마친 제품으로 깨끗한 화질입니다. 결점이라고 화질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결점이라고 하면 말 그래도 결점을 가진 제품인데, 아주 티끌 만한 결점만 있어도 결점으로 인정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가격이 예전에 비해서 그렇게 싸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중고품은 말 그대로 다른 누가 사용을 한 제품을 말합니다.


중고품을 고를 때에는 LED가 아닌 LCD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볼 때 전력, 시력, 화질 등 모든 부분에서 LCD의 기능은 많이 떨어집니다. 사용을 많이 한다면 LED를 추천 드립니다. 


해상도는 보통 1920x1080 정도가 기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보다 낮으면 사양이 낮다고 볼 수 있으며 화질이 부드럽지 못합니다. 이것 보다 높으면 가격도 비싸고 화질이 좋습니다.


크기는 일반적으로 24인치 정도가 가장 무난하며 가장 많이 사용을 합니다. 


밝기는 200~350cd/ 정도로 나눌 수 있는데, 최대 밝기가 높을 수록 가격은 올라갑니다. 250 정도면 무난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일반 평면 모니터와 곡선 형인 커브드 모니터가 있습니다. 이는 평소 일반 평면의 모니터를 사용했다면 크게 신경을 안 써도 될 부분입니다. 하지만 커브드에 익숙해 있다면 일반 평면 모니터를 보려면 불편할 것입니다. 하지만 최근 추세가 커브드로 나오고 있는 이유는 커브드 모니터의 경우에는 확실히 눈에 피로도가 줄어들며 화면을 볼 때 편안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모니터의 좌우가 눈으로 볼 때 중심으로 향해있어서 화면에 잘 몰입할 수 있습니다.


듀얼 모니터를 쓰시는 분들에게 좋은 소식은, 요즘 옆으로 길게 나온 모니터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LG에서는 옆으로 두 배 늘인 모니터가 나왔다면, 삼성에서는 3배로 늘린 모니터까지 나왔습니다. 이 모니터의 가격은 대리점에서는 150만 원 정도, 인터넷으로는 100만 원으로 큰 차이가 났습니다. 참고하세요.


이제 모니터의 가격을 생각해서 가성비 좋은 모니터를 구입하길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